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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사물자료-

[스크랩] 호흡(오금)법에 의한 상모(버꾸) 배우기


 

               호흡(오금)법에 의한 상모(버꾸) 배우기

 

 

          자료 참고: 무형문화재 7-9호 장구석씨의 상모 전수를 기초로함 

 

             ▶  호흡(오금)에 의한 상모(버꾸) 배우기

 

 

        

  1. 호흡법

  13. 앉은상(나비상)

  25. 엎어빼기 돌사위

  2. 상모감각익히기

  14. 자즌앉은상(나비상)

  26. 엎어빼기 응용동작

  3. 감각과 외사위 흐름

  15. 마당삼채(외사)

  27. 연풍대(돌사위)

  4. 허튼상

  16. 제자리 서서 사사

  28. 양상

  5. 소고치면서 허튼상

  17. 제자리 서서 일사

  29. 자반뒤지기(자반뒤집기)

       준비동작 (4번)

  6. 발뛰며 허튼상

        (가볍게)

 18. 양상(제자리 서서)

  30. 자반뒤지기(8번)

  7. 발뛰며 허튼상

     (솟구치며)  

 19. 솟음버꾸

      (발 바꾸며 서서뛰기)

  31. 두루걸이

       (자반뒤지기, 3단 뛰기)

  8. 걸으며 허튼상

 20. 솟음버꾸

      (앉았다 일어서기)

  32. 맺음가락에 번개상 또는 일사

  9. 앉은상

 21. 솟음버꾸

      (앉아서 총총걸음 걷기)

  33. 각  연습 방법

  10. 앉은상 2

 22. 일사 또는 번개상 치며 맺기

 

  11. 자즌앉은상

 23. 엎어빼기 허튼상(4장단)

 

  12. 나비상(걸으며)

 24. 엎어빼기 일사

      (뒷걸음 8장단)

 

 

                  ※ 상모를 돌리기에 앞서 몸의자세, 소고(버꾸)치는 법, 상모 쓰는 법, 모자, 진자, 물체, 멍에목

                             만드는 법. 종이 다는 법, 소고 쥐는 법, 지역별 차이(진자의 높이, 멍에목의 조이기 정도, 물

                             체길이...) 등을 미리 배우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며 위의 내용에 대해 전수하는 틈틈이 교육이

                             이어져 나갈 것입니다.  

 

 

                  1. 호흡법( 오금법 : 자연스런 몸의 감각을 익히기

 

                    1) 오금(무릎을 반쯤 구부리는것)을 정확히 준다. (몸은 위. 아래운동, 처음 배울 때는 무릎을

                             깊이 넣는다.)

                         2) 두손을 크게 원을 그린다. (상체에 힘을 풀고 단전에만 힘을 준다.)

                         3) 하- 나- 아(천. 지. 인)의 셋 동작으로 표현된다.  입장단을 크게 함으로써

                             심호흡을 일치 시킨다.

                         4) 하나-둘-셋-(하나)

                                       "        (둘)

                                       "        (셋)

                                       "        (넷) 구호로 되풀이

                         5) 개인적으로 배울 때에는 자연스러운 출렁임, 끊어지지 않고 연결짓는 몸짓의 연

                             습이 필요하며 여럿이 함께 배울 때는 단체의 오금이 하나의통일된 감각(호흡)으로 나타

                             나야 한다.

                         6) 북이나 장구 장단을 쳐주면 피로감이 적게 온다.   

 

 

                   2.  상모감각 익히기 (물체의 감 익히기)

 

                    1) 오금에 따라 물체의 무게 중심을 몸에 익혀야 한다.

                         2) 몸(특히, 목이나 시선)을 좌.우로 흔들거리지 말고 목을 약간씩 위.아래로 끄덕거리는 느낌으로

                             움직인다.  목의 역할은 자동차의 운전대와도 같다.

                         3) 시선은 앞 15° 높이를 본다.

                         4) 몸이 내려갈 때, 물체도 함께 내려간다.  처음부터 발 뒷꿈치를 들어 버릇하면, 돌리기는 쉬우나,

                             깊이 있는 재주를 펼칠 수가 없다.  곳에 따라 뒷꿈치를 들게 하고 가르치는 사람도 있다.

                         5) 물체가 어깨의 높이까지 온 뒤에 떨어지는 힘을 이용하여 무릎 오금과 함께 내려가야 한다.

                         6) 하나와 둘의 각각에 몸따라 물체가 내려간다.

                         7) 몸체의 상하운동은 자동차 피스톤의 왕복운동에, 물체의 회전 운동은 바퀴의 회전운동에, 목의

                             기능은 운전대에 각각 비유할 수 있겠다. 

 

 

                    3.  감각과 외사위의 흐름 익히기 (양쪽)

 

                         1) 하나-둘-(셋)에 돌리고, 넷은 오금만 준다.

                         2) 몸의 출렁거리는 힘과 떨어지는 물체의 무게를 이용하여 다음 동작으로 연결시킬 때 자연스럽

                             게 이어 주어야 한다.

                         3) 고개를 좌우로 돌리면 안되고, 눈길은 정면을 보며, 호흡을 깊이 넣는다.

                    4) 좌우의 오금이 똑같이 들어간다.  몸이 좌우로 흔들거리는 경우가 많으나 잘못된 몸짓이다.

                         5) (셋)에 힘을 조금 더 주어 돌린다.

                         6) 연습할 때는 천천히 돌리는 자세가 유지되어야 하며, 마당 판에 들어가서는 가락의 속도에 따

                             라서 돌려야 한다.

 

 

                    4.  허튼상

 

                    1) (하나)-둘-(셋)-넷의 동작에서 (하나)와 (셋)에 물체를 자연스럽게 돌린다.

                         2) 오른 버꾸는 하나를 오른쪽- 시계반대방향으로

                             왼 버꾸는 하나를 왼쪽- 시계도는 방향으로 하면 된다.

                             지역과 사람에 따라 하나를 오른쪽에서부터 또는 왼쪽부터 돌리는 경우가 있다.

                             셋에 나비상 퍼올리기를 하거나, 악기를 왼쪽에 메고 칠 때는 하나에 왼쪽부터 돌리

                             는 것이 더 좋고 자연스러운 자세가 나온다.

                         3) 몸은 3번 동작과 같으나 다음 동작을 위해 (둘)과 (넷) 동작에서는 물체를 약간 잡아주는

                             느낌(더이상 못 가게) 으로 돌린다.

                         4) 안성풍물놀이에서는 이를 양사라 한다.  물체가 몸앞 중앙에서 갈라질 때 (완전한 두 바퀴

                             다른 곳에서는 이를 양상(양사) 또는 사사라고 하며, 걷거나 뛸 때도 사사(양상, 양사)를

                             돌리기도 한다.

                         5) 곳에 따라서는 상하의 오금법에 따르기보다 좌우 고개짓부터 배우기도 한다.

 

 

                5. 소고치면서 허튼상

      

                         1) 4번 동작에 소고(버꾸)를 자연스럽게 친다.

                         2) 소고는 하 나(아래치기)-둘(아래치기)-셋(안 치기) -네 (위 치기)에 치며, 연습할 때부터

                             위(상모 윗부분). 아래(배꼽 밑부분)의 간격을 크게 잡아서 친다.

                         3) 소고를 힘차게 친다. - 소고치는 힘으로 돌린다는 얘기도 있다. (안성풍물놀이 이민조 선생님)

                             ※ 고깔 소고는 주로 춤소고와 놀이소고라 하며, 채상 버꾸는 춤과 더불어 기술적인 기능과 전투

                                 적인 긴장감도 중요시한다.  버꾸의 소리가 북소리 못지 않게 나며 버꾸가죽은 주로 원피를

                                 사용한다.

 

 

                    6. 발뛰며 허튼상 (가볍게 뛰며) 

 

                    1) 5번 동작에 한발씩 가볍게 들며 돌린다.

                         2) 고개를 좌우로 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3) 한발을 들으며 칠 때의 동작도 호흡법(오금법)으로 한다.

                         4) 허튼상은 물체의 종이(생피지-한지-닦종이)가 좌우 어깨선에 하나할 때 둘까지 돌아가며

                             둘에서는 흐름만 간다.

                                    뒤에 나오는 사사와는 구별이 된다.  사사는 종이의 끝이 몸 중앙에까지 가서 방향이 바뀌는

                                 것으로 경상도에서는 이를 양사라하고, 전라도에서 두마치(이채, 휘모리)를 칠 때의 동작

                                 을 말한다.

 

 

                    7.  발뛰며 허튼상 (솟구치며) 

 

                            - 제자리에서 뛰며, 오금을 깊이 주고 힘차게 높이 뛴다.

 

 

                8.  걸으며 허튼상

 

                      1) 여럿이 함께 할 때는 원을 만들어 돈다.

                            2) 시선을 좌우로 약간 돌리며, 좌우 시선을 크게 할수록 편하게 돌리는 경우

                                에 해당할 수도 있다.

 

 

                    9.  앉은상

 

                              1)  하나에 앉고 둘에 수직으로 세우고, 셋-넷에 일어선다.

                                   앉을 때는 몸통을 수직으로 세우고, 가슴을 펴며, 엉덩이를 발뒷굼치에다 대었다

                                   떼며 일어난다.  몸에 탄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2)  소고치는 것은 위와 같고, 허튼상이다.

                                   ※  둘에 오른발, 셋에 왼발을 든다. 

 

 

               10. 앉은상 2 (반 앉은상)

 

                        1) 하나에 앉고 둘 반에 서고, 셋에 앉고 넷 반에 앉으며 나아간다.

                              2) 중심을 잃지 않도록 연습량이 많아야 한다.

                              3) 무릎 관절의 위험이 있으니, 몸을 푼 뒤에 연습해야 한다.

 

 

                   11.  자즌 앉은상

 

                       1)  앉아서 쪼그려 뛰기

                             2)  속 호흡(오금) 이 몸에 베어 있어야 한다.

                             3)  무릅 관절의 위험이있으니, 몸을 알맞게 푼 뒤에 연습해야 한다

 

 

                    12.  나비상 (걸으며)

 

                             1) 하나-둘-셋-넷 걷기

                             2) 하나와 넷에 소고(버꾸) 치기

                             3) 셋에 찍엄상(퍼넘기기)을 하며 간다.  전라도에서는 둘에 퍼넘기기를 하기도 한다.

                                 셋에 찍어 올릴 때에는 보통 오른쪽으로 올리며, 기능과 기분에 따라 왼쪽으로 올리기도

                                 한다.  그리고 셋, 넷에서 넷에 고개를 가볍게 떨어뜨리기도 하나, 멋을 부릴 때는 고개를

                                 든 상태에서 바로 하나의 다음 동작을 가기도 한다.

                             4) 찍엄상(퍼넘기기)을 할 때는 무릎오금을 깊이 주며, 고개를 너무 많이 들어 올리면 보기가

                                 싫다.  지역에 따라서는 턱을 들어올리게끔 지도하기도 한다.

                             5) 찍엄상(퍼넘기기)을 할 때, 물체의 탄력으로 종이(생피지)의 모양이 멋있게 나오는가를 신경

                                 써야 한다.

                             6) 찍엄상과 퍼넘기기를 구별 짓기도 한다.  찍엄상은 앞으로 물체를 똑똑히 찍는 것이고,

                                 퍼넘기기는 말 그대로 뒤로 물체를 올리는 것이다.  최근에 두루뭉실하게 같이 쓰는 경우가 많이있다.

                             7) 하나와 넷에 칠 때 오른손과 왼손을 위 아래로 움직여 가며 치는 동작을 취하기도 한다.

                                           ⑴  기본 : 둘 - 왼손 버꾸 위, 오른손 채 아래,    셋 -왼손 버꾸 위 오른손 채 위

                                                          하나(아래)와 넷(위)은 소고치기

                                           ⑵  응용 : 둘 - 왼손 버꾸 위, 오른손 채 아래,    셋 -왼손 버꾸 아래 오른손 채 위

                                                          하나(아래)와 넷(위)은 소고치기  

 

 

                 13. 앉은상 (나비상)

 

                       1) 앉았다.  일어서기

                             2) 하나와 넷에 소고치기

                             3) 몸짓은 9번과 같으나 기분은 전혀 다르다.

 

 

                 14.  자즌앉은상(나비상

 

                        1)   앉으며 뛰기

                              2)   하나와 넷에 소고치기

                              3)   두발 모아 종종걸음으로 뛰기

 

 

                  15.  마당삼채 (외사)

 

                        1) 발바닥을 땅에 붙이고 걷기(발뒤꿈치-앞꿈치 닿으며 뛰기)

                              2) 아래 위 한번씩 소고치기(하나 둘)

                              3) 갯개갱그라(덩구궁따다 덩구궁따다)를 친다.

                              4) 하나에 한 바퀴를 돌리며 왼쪽 어깨와 머리의 중간 부분에서 처음과

                                  끝의 동작이 이루어진다.

                              5) 가슴을 펴고, 고개를 든 상태로 외사(외상이라고도 함)를 친다.

 

 

                       16.  제자리 서서 사사

 

                              1) 좌우 오금 네 번이며, 둘.넷의 오금이 하나.셋의 오금보다 조금 깊게.

                              2) 하나-둘(오른쪽)-셋-넷(왼쪽), 고개를 분명히 돌려주며, 종이의 끝이 몸앞

                                  중앙선까지 와서 돌리는 방향이 바뀐다.  둘.넷에서 턱의 꼬리표(   ,    )를

                                  조금 그려 주기도 한다.

                              3) 갯개갱그라를 친다.

                              4) 버꾸는 아래(하나).둘(위)-얼굴의 왼쪽면.셋(아래).넷(위)-얼굴의 오른쪽 면을   친다.

                              5) 점점 빠르게 돌리다 일사로 넘긴다.  뛰어 다니며 사사를 치기도 한다.

 

 

                       17.  제자리 서서 일사

 

                       1) 갱그라(궁따따)를 신호로 일사로 바뀐다.  웃다리에서는 사사를 계속해서 빠르게 치고

                                 끝낸다.

                             2) 좌우를 보며, 옆사람의 상모의 학(뚜껑, 벙거지, 전립)을 쳐다본다.

                             3) 돌리다 방향이 틀리면 한쪽으로 한 번 더 돌리면서 옆사람(상버꾸)과 맞춘다.

                             4) 가락이 끝날 때는 느린 나비상으로 맺는다.

                             5) 버꾸는 아래(하나-오른쪽보기). 위(둘- 왼쪽보기)를 친다.

                             6) 종이의 모양이 좌우로 서 있게끔 한다.(원이 밑으로 퍼지지 않게 한다.)

                             7) 좌우의 원이 똑같게 그려지며, 원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18.  양상(제자리 서서)

 

                               1) 사사는 오금 네 번(좌우) 으로 하나. 둘. 셋. 넷의 호흡이나 양상은 하나. 둘의 호흡 이다.

                                   하-나와 두-울에 고개를 돌리며,  두-울에 좀 더 임을 준다.

                                   물체의 속도가 사사(완전한 두바퀴로 넷의 호흡)보다 훨씬 빠르게 갈 수 있다.

                               2) 버꾸는 아래(오른쪽 봄) 위(왼쪽 봄)를 친다.

                               3) 가락은 쇠-갠지갯지(자즌가락, 일체), 장구-궁따궁기궁따궁기나 덩덩궁따궁을 친다.

                               4) 오금의 느낌은 튀어오르는 힘을 이용하듯 하-에 몸이 내려가고 -나에 몸을 올리며,

                                   두-에 내리고 -울에 치어 오른다.  두울에 힘을 준다.  몸이 떠 있을 때는 무중력 상태

                                   의 느낌이 있어야 한다.  (굿패 노름마치 김 운태님)

                               5) 웃다리의 나비상(한지를 꼬아 물채로 스고, 초리는 넓게 쓰며, 두 가닥 또는 네 가닥

                                   으로 한다.)  이라는 짧은 물체를 빠르게 돌리던 호흡(오금)이 발전된 형태인 듯하다.

                               6) 때로는 무릎오금에 의존하지 않고 몸전체에 힘을 주고 머리를 좌우로 똑똑쳐주어도

                                   양상이 깨끗하게 잘 나올수도 있다.

                               7) 양상 학습 하는법 (순서)

                                               ㉠   제자리에서 소고치는 법과 고개짓

                                               ㉡   두 발 함께 솟아오르며 소고 치기

                                               ㉣   한 쪽 발로 솟아오르기

 

 

                       19.  솟음버꾸(발 바꾸며 서서 뛰기)

 

                                    1) 제자리에서 양쪽 발을 번갈아 들어 올리며 뛴다.

                                    2) 하나의 나에 한발, 두울의 울에 다른 발을 들어 올리며 몸 전체가 솟아오르는

                                        느낌으로 뛴다.

                                    3) 솟음버꾸 칠 때 몸의 힘을 가볍게 하라는 입장과 온몸에 힘을 주고 치라는 입장

                                        (안성 풍물놀이 이 민조님) 이 있다.  둘 다 귀기울여 연습 해볼 내용 이다.

 

 

                        20.  솟음버꾸 (앉았다 일어서기)

 

                                     1) 하나에- 앉고, 둘에 일어서고

                                     2) 둘에 설 때마다 발을 번갈아 가며 들어준다

                                     3) 중심균형을 잡아야하�

출처 : 호흡(오금)법에 의한 상모(버꾸) 배우기
글쓴이 : 세요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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